InDesign Plug-in 개발 시작 및 Editor
로빈아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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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업체의 문제와 조직간 정치싸움 때문에 멀쩡하게 사용하던 M Layout 을 부정하고 Adobe InDesign CS3 의 Plug-in 개발을 하게 되었다. 세계적인 회사이고, OS X 에서 도는 프로그램이니까 M Layout 처럼 Cocoa Frame-work 에 기반해서 objective-C 와 Interface Builder 를 가지고 만들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Plug-in 개발 가이드 라인을 한페이지씩 해석해 나가면서 실망하게 되었다.
InDesign Plug-in 은 Carbon C++ 에 기반해서 win 과 mac 간에 재사용이 가능한 UI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였다!! 덕분에 java 에서 awt 로 개발했던것 처럼 코드창에서 배치와 크기를 정한다음에 빌드하고 InDesign 에 Plug-in 등록을 해야 비로소 화면을 볼 수 있었다. 극과 극을 달리는 두 플렛폼에 동시 발매하는 회사로서 어쩔수 없는 선택이지 않았나 싶지만서도..
저번달에 발표된 CS4 에 기대를 걸어보긴 했지만, CS4 Plug-in 개발 역시 CS3 와 똑같은 것을 확인하고 체념하고 개발을 위한 스터디를 진행했다.Adobe 내부적으로도 UI 툴이 없다는 것이 심하다 싶었는지 labs.adobe.com 에 InDesign Plug-in Editor 를 올려 놓았다. URL 은 다음과 같다.http://labs.adobe.com/wiki/index.php/InDesign_Plug-in_Editor
InDesign Plug-in Editor 는 Eclipse 에 각종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. 설치법을 따라해 봤는데, 그냥 성취감 밖엔 없었다. 괜한 시간 낭비 하지 말고 설정 파일이 적용된 130MB 짜리 파일 하나만 받아서 실행하기를 강추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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